티스토리 뷰
소드 아트 온라인 리뷰[donotjudgeabookbyitscover] -- 나는 쿠라델[kuradeel]에 감정이입한다
https://namu.wiki/w/%ED%81%AC%EB%9D%BC%EB%94%9C
(대충 쿠라델 나무위키 페이지)
[donotjudgeabookbyitscover] 사실 리뷰와는 상관이 적은 글이다.
[kuradeel] 크라딜(クラディール, Kuradeel)을 쿠라델로 잘못 알고 있었다. 어쩐지 쿠라딜로 구글 검색 해도 아무것도 안 나오더라. 개듣보잡 공기캐릭터라고 할 정도는 아닌 캐릭터인데, 아무것도 안 나오는건 좀 이상한데, 이름을 잘못 알고 있었나? 나무위키를 뒤져보니 이름을 잘못 알고 있던게 맞았다. 하지만 잘못을 고치고[gochigo][recursive] 싶지 않다. 이 글에서는 크라딜이라고 쓰지 않고 쿠라델이라고 쓸 것이다. 사실 로마자 표기를 보면 그에 대응하는 한글표기는 크라딜이 아니라 쿠라딜이 더 적절하지 않나?
[gochigo] 고치고는 거꾸로 읽어도 고치고[intrasyllable]
[intrasyllable] 각각의 음절 내의 음소는 거꾸로 읽지 않는다.
[recursive] 주석의 주석은 달고 싶지 않았지만 어쩌다보니 달게 됐다.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지만[tree] 사실 별로 상관없을 것이다. 사실은 아예 주석이 존재하지 않는 선형 구조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생각의 구조는 선형이 아닌걸. 어떻게든 선형으로 만들어서 물 흐르듯 주르륵 읽히게 할 수도 있겠지만, 어려운 일이다. 어려운 일은 하기 싫다[difficult].
[tree] 복잡해져봤자 나무다. 그래프는 아니다.
[difficult] Difficult is difficult because it is difficult.
이제는 이세계물의 고전이라고 불러도 될 <소드 아트 온라인>, 흥한지도 벌써 10년이 넘게 지났다[classic]. 10년 동안 내 삶에 이런저런 일들이 있었지만[iroiro], 본질적인 나는 별로 변하지 않았다[toshidake]. 그 때 느꼈던 점들이나 지금 느끼는 점들이나 별로 차이없다[counterexample]. 그냥 우연한 기회에 생각이 나서 리뷰를 쓴다. 전체를 다시 감상하고 쓰는 것은 아니다. 인터넷에서 일부만 편집된 동영상이나 짤방을 보고 쓴다.
[classic] 문학의 역사는 길다. 몇천년에 달한다. 아무리 영향력이 커도 10년 된 문학 작품은 고전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하지만 이세계물의 역사는 짧으므로, 10년 정도면 고전이라고 불러도 된다.
[iroiro] 俺の人生今までいろいろあったけど、何もせずに住んできた。普通の人はいろいろあったりしないし。
[toshidake] 초등학생 때의 나나, 중학생 때의 나나, 10년 전의 나나, 별로 차이없다[eighty]. 나이만 쓸데없이 먹어간다. 아빠도 그렇게 말했다. 초등학생 때나 지금이나 자기는 별로 차이없다고. 초등학생 정도면 평생 갈 인격이 형성되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eighty] 과연 80살이 되어서도 별로 차이가 없을지. 80살까지는 아직 많이 남아서 잘 모르겠다. 80살까지 살 수나 있을까? 까마득하다. 80살이 넘은 사람은 존경스럽다. 어떻게 그렇게 오래 산 거지?
[counterexample] 옛날의 감상과 지금의 감상이 차이나는 것도 있다. 옛날에 재미있었던 <메이플스토리>는 이제 재미가 없고, 옛날에 별 생각 없이 읽었던 <어린왕자>는 이제 이런저런 생각이 많다[manythink].
[manythink] 사실 생각이 많다고 해봤자 생각이 별로 없다. 문학 평론, 영화 평론, <마이너 리뷰 갤러리> 등을 보면 같은 작품을 봐도 이런저런 말이 많다. 그들에 비하면 생각이 별로 없고 쓸 게 별로 없다는 이야기다. 사실은 나도 생각이 많고 쓸 게 많으면 좋겠다[now]. 생각이 없고 쓸 게 없으면 멍청해 보이고, 생각이 많고 쓸 게 많으면 똑똑해 보이기 때문이다. 내가 느낀 본질적 감정 같은 건 사실 별로 중요하지 않다[confess].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똑똑해 보이느냐이다.
[now] 지금 나름 많이 쓰고 있지만 사실 주제와는 별로 상관없는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다.
[confess] 고백하면 편안해진다[hanasu][rapekill]. 무엇을 고백하면 편안해지는가? 죄? 허영? 상대를 사랑하는 마음? 하지만 이는 오직 긍정적 피드백을 받았을 때만이다(only if). 부정적 피드백은 고백을 고통스럽게 한다. 유튜브 채널 <너 진짜 똑똑하다>는 채널 제목이 곧 고백이다. 긍정적 피드백을 받았을까? 편안해졌을까?
[hanasu] 話すだけで、楽になるのよ。
[rapekill] 백인 소녀가 강간살해당했고, 흑인 소년이 범인으로 지목되어 사형에 처해졌다. 진짜 범인은 백인[white] 청년이었는데, 그는 그 사실을 평생 숨기고 살다가 임종할 때 고백했다. 마지막 순간, 그는 편안해지기 위해 고백한 걸까? 만약 그렇다면, 그의 평생은 안 편안했을까? 그 역시 불쌍한 사람이다. 그도 인정받고 싶었을 것이다. 비록 범죄를 저질렀지만, 그도 사실은 좋은 사람이라고[goodperson].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지지[jiji]해주는 누군가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자신은 감옥에 있는 다른 범죄자들과는 다르다고. 자신은 감옥에 갈 만한 사람이 아니라고. 하지만 일반적인 사회적 기준으로 그는 감옥에 갈 만한 사람이다. 그는 알고 있었고, 그렇기에 평생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현실은 냉혹한 법이다.
[white] Let me confess. I am a White Supremacist[capitalized]. I pretend to be an SJW, which I am not deep inside my heart. A White criminal is not really a criminal in the real sense. All Whites are, after all, good people. Contentious, spiritual, and honorary, are us Whites. By the way, the Japanese are honorary White.
[capitalized] Capitalized because I am White Supremacist. No one ever capitalizes on white supremacists except White Supremacists.
[jiji] jiji
[goodperson] 나 역시 좋은 사람이고 싶다[unicef]. 보다 정확히는 좋은 사람이라고 인정받고 싶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한 법이다. 세상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amakunai]. 생각해보면 쌤쌤이다. 나 역시 현실에게 냉혹했다. 나 역시 현실에게 만만하지 않았다.
[amakunai] 私の好きな言葉です。世の中そんなに甘くない。
[unicef] I gave donations to Unicef[help] because I wanted to be a good person. I was interested in becoming a good person, but not in helping poor people. After some time, my worship for money won over my desire to be a good person. I stopped donations. Maybe I want to be a good person, but not at the expense of my money. Playing the moral high ground is expensive. I am more practical than idealistic. I love money. Trust betrayed. Relationship breaks. Love destroyed. People die. Empathy vanishes. Only money lasts forever[money].
[money] No. Money does not last forever. The value of money plummets on inflation. Real estate or stock or gold is better.
[help] What have they done? Because of their "help", the population of third-world countries living in poverty has multiplied over the last few decades, leading to more people in poverty, more people in agony, and more amount of pain in the world. If they did not help at all in the first place, then fewer people in poverty would have been produced, meaning less amount of pain in the world. Meanwhile, the population of first-world countries is diminishing, which is a good sign for humanity. South Korea, with the lowest birth rate in the world, is doing very well. People need not exist. They better become extinct.
<소드 아트 온라인> 리뷰와는 너무 상관없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 이제 그만 리뷰로 돌아가자. 사실 리뷰 양도 얼마 안 될 것 같다. 나는 느낌을 많이 생산하는 사람이 아니다.
https://www.facebook.com/watch/?v=347580248996958
소아온 명장면 : 크라딜 1초컷 시키는 키리토 | 소아온 명장면 : 크라딜 1초컷 시키는 키리토 출처
소아온 명장면 : 크라딜 1초컷 시키는 키리토 출처 - 정승운 #소아온
www.facebook.com
(대충 링크는 대충 소아온 명장면)
(대충 쿠라델 1초컷하는 키리토)
(대충 쿠라델이 아스나 스토킹)
(대충 아스나가 쿠라델 극혐함)
(대충 키리토가 쿠라델 스토킹 못하게 막음)
(대충 쿠라델이 키리토한테 듀엘[duel] 신청)
(대충 키리토가 승낙)
(대충 1초컷 쿠라델을 키리토가 극명한실력차)
(대충 아스나가 쿠라델한테 너 필요없으니 꺼지고 길드본부에나 짱박히라고 일침)
[duel] デュエル
나는 쿠라델에게 감정이입한다. 이유는 단순하다. 그와 내가 닮았기 때문이다. 닮음은 동질감을 느끼게 한다. 사람은 동질감을 느끼는 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게 된다.
혜화역 시위는 젊은 여성들의 주도로 열렸다. 희생자는 젊은 여성이었고, 다른 많은 젊은 여성들이 희생자에게 동질감을 느꼈다. 젊은 여성들은 희생자의 입장에서 시위했다.
백인들보다는 흑인들이 BLM[blm]을 더 지지한다. 흑인은 서로 닮은 흑인에게 동질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백인이나 흑인보다는 아시아인이 SAH[sah]를 더 지지한다. 아시아인은 서로 닮은 아시아인에게 동질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다른 인종보다는 백인들이 WS[ws]를 더 지지한다.
[blm] Black Lives Matter. This is a logical consequence of the statement that All Lives Matter. In other words, Black Lives Matter is necessary for All Lives Matter.
[sah] Stop Asian Hate. This is a logical consequence of the statement that Stop All Hate. In other words, SAH is necessary for SAH. 사? 死?
[ws] White Supremacy is a pejorative term for White Nationalism. We believe our cultural heritage is worth preserving.
나와 쿠라델은 일단 생긴 것이 닮았다. 나는 키가 크고, 쿠라델도 키가 크다. 나는 노안이고, 쿠라델도 노안이다. 즉, 실제나이는 젊다는 이야기인데, 내 실제나이는 14살 정도라는 이야기이다. 나는 스토킹을 하고, 쿠라델도 스토킹을 한다. 나는 집착하고, 쿠라델도 집착한다. 나는 썩소에 능하고, 쿠라델도 썩소에 능하다. 나는 기괴한 표정을 짓고, 쿠라델도 기괴한 표정을 짓는다. 나는 장발이고[longhair], 쿠라델도 장발이다. 나는 지금의 직장 소속임을 영광스러워하고[honor], 쿠라델은 혈맹기사단 소속임을 영광스러워한다. 나는 열등감이 심하다. 쿠라델도 열등감이 심하다.
[longhair] 장발은 얼마나 길어야 장발인가? 사실 장발이 아닐지도 모른다.
[honor] 이런저런 일이 있었다. 고통스럽다. 하지만 일을 몰입해서 하면 고통을 잊을 수 있다[fourfinger]. 일을 하면 돈을 주기 때문이다. 돈은 고통을 잊게 한다.
[fourfinger] 손가락이 네 개 있는 피아니스트가 피아노를 칠 때 장애의 고통을 잊었던 것처럼. 근데 말이되나? 피아노를 칠 때 장애의 고통을 더 뼈아프게 깨닫게 되는 것 아닌가? 그러나 고통은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성취하고자 할 때 비로소 느끼는 것이다. 조건을 고려하여 성취의 기준을 조절한다면 고통받을 일도 없다[conditional]. 조건은 언제나 고려된다.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의 연주가 더욱 감동적인 이유도, 시청각장애인의 대학 졸업장이 더욱 가치있는 이유도, 모두 조건이 고려되었기 때문이다. 성취의 기준은 어느 위치까지 올라갔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했는지이다. 그러니까 한국같은 선진국에 태어난 것은 성취가 아니다.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것은 성취가 아니다. 학위는 성취가 아니다. 젓가락질은 성취가 아니다. 연봉은 성취가 아니다. 트로피 와이프는 성취가 아니다. 설거지는 성취가 아니다. 일본어 자격증은 성취가 아니다. 그렇다면 제가 성취한 것은 무엇인가요? 나는
[conditional] 나 역시 조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내 조건으로는 불가능한 꿈[dream]을 꾸기에[yumemiru] 나는 괴롭다. 하지만 꿈을 버리면, 그러면, 삶은 더 이상 의미가 없잖아요. 네, 맞아요, 의미 없어요. 어서 자살하세요. 어서 자살해야겠다. 어서 빨리[hayaku]!
[hayaku] はやく!はやくしなさいよ!はやくしないと終わっちゃうよ?何が?いろいろ、いろいろいろ、いろいろいろいろ、いろいろいろいろいろ、終わっちゃう、終わる、最後。The End. 冗談、何も終わらない、終わってほしいけど。
[dream] 난 오직 그대 사랑하는 마음에 바보같은 꿈꾸며 이룰수 없는 저 꿈의나라로 길을 잃고 헤메고있어
[yumemiru] 夢見る
다시 <소드 아트 온라인> 리뷰로 되돌아가자. 쿠라델과 나는 닮았다. 그런데 쿠라델은 어째서 저렇게, 미지메[mijime]에 닿는 겁니까? 정말 미지메스기루요. 흑흑. ㅠㅠ. 좋아하는 여자 앞에서 큰소리치다가, 개쪽이나 당하고, 정말 슬퍼. ㅠㅠ. 내가 좋아하는 여자는 저 좆같은 눈엣가시같은 찐따새끼 편만 들고 ㅠㅠ.
[mijime] 惨め
아무래도 안 되겠어요. 너무 가슴이 아파서 쿠라델한테는 감정 이입 못하겠어요. 차라리 저는 히스클리프=카야바아키히코한테 감정이입할래요. 사실 저는 천재 프로그래머거든요! 카야바 아키히코도 천재 프로그래머에요! 우리는 모두 천재 프로그래머라는 공통점이 있어요! 우리는 닮았어요!
사실 나는 천재 프로그래머가 아니다. 그저 그런 프로그래머일 뿐이다. 카야바 아키히코한테는 감정이입할 수 없다. 애초에 데스 게임을 만들고 사람들을 그 안으로 몰아넣은 장본인이잖아? 그리고 내가 만든 그 데스 게임 안에서 눈엣가시같은 키리토 년은 아스나님께 꼬리를 치겠지. 그 게임이 없었으면 키리토 그새끼는 그냥 게임중독 찐따새끼일 뿐이었어! 내가 그런 게임을 만들리가 없잖아! 비터 주제에, 게임중독 폐인 주제에, 감히 아스나님을 건드려?
이렇게 질투하는 걸 보니 저는 어쩔 수 없이 쿠라델에게 감정이입할 운명인가보네요. 어휴, 진짜.
왜요? 선인 주인공이 아니라 악인 빌런에게 감정이입하는 제가 중2병 같아요? 그래요, 그렇게 볼 수도 있겠죠. 애초에 중2병이 정의가 명확한 단어도 아니고, 그냥 대충 가져다 붙이면 중2병인걸요. 부정해봤자 의미 없어요. 부정하면 B와 같은 거죠.
A: 병신새끼
B: 나 병신새끼 아닌데?
A: 씨발새끼
B: 나 씨발새끼 아닌데?
A: 니애미창녀
B: 우리 엄마 창녀 아닌데?
A: 느그어매보지
B: 뭐! 우리 엄마 보지가 뭐 어쨌다고!
저를 중2병이라고 깎아내리고 싶으면 마음대로 하세요. 다만 알아두세요. 당신은 A라는걸. 그리고 저는 B처럼 대응하지는 않을거에요. B처럼 대응해봤자 전혀 방어가 되는 게 아니에요. 최고의 방어는...... 공격이거든요! 예를들어 C처럼!
A: 병신새끼
C: 뭐개씨발 좆같은 병신새끼야 니가더병신이다 애미뒤진병신아
A: 씨발새끼
C: 뭐씨발새끼야 씹새끼가 뒤지고싶나 아가리에 걸레를물었나 다시한번말해봐 씨발새꺄
A: 니애미창녀
C: 응 니애미 창녀고 니애비는 설거지남 니애미 성형 존나해서 너랑 하나도안닮음
A: 느그어매보지
C: 응 느그어매보지 알파남좆 들락날락 니애미 찐사랑 알파남 니진짜애비 알파남 니가 알고있는 니애비 설거지남 너네가족 야스리스 설거지단
뭐요? 제가 중2병이라고요? 어휴 키키 인터넷에서 모르는사람한테 중2병이 어쩌니 하면서 시비걸고 악플남기니까 참 재밌지? 인실좆 시켜줄까? 경찰서 가볼래? 서에서뵙져~ 함부로 주둥이 놀리면 좆된다는걸 보여줄게 아가리파이터 새끼야^^ 인터넷에서 남 깎아내리고 다니니까 자기가 엄청 쿨해보이지? 뭐라도 된거같지? 바로 너같은놈들을 중2병이라고 한단다 잘 알아두렴^^
https://m.blog.naver.com/caocao1990/50174474951
소드 아트 온라인 8화 리뷰.하드 얀데레 크라딜과 맺어지는 키리토X아스나 커플.
소드 아트 온라인 8화 리뷰입니다. 정말 실로 오랜만에 올리는군요. 사실 6시 까지 올리려고 했는...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caocao1990/50174804997
소드 아트 온라인 10화 리뷰.최악의 살인마 크라딜과 결혼한 키리토X아스나
주의 사항. 이번화는 잔인한 내용이 들어있으므로 멘탈이 약하신 분들은 이 화 리뷰를 보지 않으...
blog.naver.com
(대충 소드 아트 온라인 8화 주요장면 요약 네덕 블로그)
(대충 소드 아트 온라인 10화 주요장면 요약 네덕 블로그)
(10년이나 된 블로그 글이네요. 하지만, 10년이 지났지만, 그 때나 지금이나 저는 별로 변하지 않았어요. 몸은 나이를 먹어가지만, 마음만은.)
다시 <소드 아트 온라인> 리뷰로 되돌아가자. 나는 객관적, 이성적, 논리적 인간이다. 내가 쿠라델에게 감정이입하는 것은, 객관적, 이성적, 논리적으로 봤을 때, <소드 아트 온라인>에서 나와 가장 닮은 캐릭터가 쿠라델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키리토보다는 쿠라델이 나와 닮았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 비교해보자.
게임실력
키리토: 씹폐인개고수
쿠라델: 키리토보다는 못함
나: 잘 못함
질투심
키리토: 개씹찐따 게임폐인 앰창인생이지만 딱히 다른사람 질투는 안함
쿠라델: 아스나님께 찝적거리는 키리토 질투함
나: 나보다 뭐 하나라도 잘난 사람 시기함
사회성
키리토: 솔로 플레이어
쿠라델: 유명 길드 길드원 (인싸력 필요)
나: 그래도 술자리에도 참석하고 나름인싸
인성
키리토: 나쁘진않음
쿠라델: 개쓰레기 (하지만 나름 사연이있음)
나: 인터넷 게시판 관종 어그로꾼 (하지만 나름 사연이있음)
집착
키리토: 아스나가 집착함
쿠라델: 아스나님께 집착함 스토킹함
나: 아스나한테 집착함 온라인 스토킹함
객관적, 이성적, 논리적이니 뭐니 어쩌나 했지만, 사실 나는 객관적, 이성적, 논리적이면서 동시에, 주관적, 감성적, 비논리적이기도 하다. 본 리뷰 역시 객관과 주관, 이성과 감성, 논리와 비논리가 혼재해 있다. 주관적, 감성적, 비논리적인 나는 느낀다. 슬프다. 비참하다. 고통스럽다. 정말이지 견디기 어렵다.
사실은 나도 키리토이고 싶었다. 너 같으면 쿠라델이고 싶겠냐? 듀엘에서 비참하게 패배하고, 짝사랑하는 여자에게 버림받고, 그것도 그냥 버림받은게 아니라, 듀엘에서 나를 짓밟은 남자에게 토라레챴다. 코노 카나시미, 쿠루시미, 이카리, どうしようもない。僕には何もできない。惨めだ。悲惨だ。死にたい。誰にも分かってもらえないこの気持ち、傷ついた私のココロ、また立てるかな、僕、このまま、生きていられるかな、
하지만 객관적, 이성적, 논리적 분석결과를 거부할 수는 없다. 학위과정을 밟으며 배웠다. 진리에 조금이라도 더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은 주관, 감성, 비논리가 아니라 객관, 이성, 논리다. 그래, 인정할수밖에. 나는 키리토가 아니라 쿠라델이다.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니 분노의 방향이 바뀌었다. <소드 아트 온라인> 원작자와 애니메이션 제작위원회는, 꼭 쿠라델을 그렇게 비열하고 비참하게 묘사해야 했을까. 특히 10화에서 묘사된 쿠라델 표정은 진짜 더럽고 못생기고 기괴하다. 그래, 사실은 내가 그렇게 생겼겠지. 하지만 어차피 애니메이션인데, 어차피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다들 귀엽고 예쁘게 생겼는데, 쿠라델도 좀 귀엽고 예쁘게 그려주면 어디가 덧나냐? 좆같은놈들. 저를 어디까지 비참하게 만드는 겁니까.
사실은 나만 쿠라델인 것도 아니다. 너네도 마찬가지야. 왜 쿠라델을 비난해? 그거 자기 얼굴에 침 뱉기야. 멍청한 네덕놈들. 자기가 누구인줄도 모르지. 아스나한테 헠헠대며 온라인 스토킹하는 너네나 쿠라델이나 똑같아. 너네는 키리토가 아니라 쿠라델이라고!
왜 쿠라델은 저렇게 그려져야만 했던 걸까요. 비록 듀엘에서 패배했더라도 명예롭게 인정하는 쿠라델. 패배를 자기 향상심의 발판삼아 스킬 숙련도 향상에 매진하는 쿠라델. 길드의 임무인 호위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쿠라델. 사사로운 감정보다는 임무를 우선시하는 쿠라델. 키리토의 강함을 인정하고 무례를 사과하는 쿠라델. 을 그려줘도 됐잖아요. 얼굴도 좀 키리토처럼 귀엽고 예쁘게 전형적인 씹덕캐릭처럼 그리고요.
슬퍼요.